정보&리뷰 / / 2024. 6. 9. 17:51

인터넷 설치 위약금 장비배상금 위약금 안내는 방법 위면해지 인터넷양도

반응형

인터넷 설치 위약금 안내는 방법
인터넷 설치 위약금 안내는 방법

인터넷 약정기간은 평균 3년으로 진행되지만 새 집에 전세 또는 월세로 이사를 가게 될 경우 집의 평균 계약 기간은 2년이라서 많은 분들이 인터넷 설치를 어떻게 할지 고민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런 고민의 이유 중 하나는 해지할 때 발생하는 위약금 때문일 겁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보세요.


목 차

    1. 위약금

    반응형

    집 계약 기간이 끝나거나 불가피하게 이사를 가는 경우 보통 이전 설치로 인터넷을 하시는데요. 하지만 이사를 가는 곳이 내가 현재 사용 중인 통신사 사용이 안 되는 건물이라면 설치가 가능한 통신사로 변경해야 합니다.

     

    그렇게되면 기존 통신사 해지 시 원칙적으론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약금이란 약정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중도 해지할 시에 지금까지 받았던 할인 혜택을 모두 반환해야 되는 일종의 할인 반환금을 말합니다.

     

    이 위약금은 정말 높은 경우에는 80만 원까지 책정이 될 수도 있고, 일부 상담원분들이 해지를 막기 위해서 위약금을 부풀리는 경우까지도 있습니다.

     

    2. 장비배상금

    반응형

    발생되는 위약금에 월 요금과 장비 배상금까지 포함하여 함께 청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비 배상금이란 현재 사용 중인 셋톱박스, 와이파이 공유기 등을 분실했을 때 발생되는 비용이라 장비를 잘 반납하면 납부할 필요가 없는 돈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해지 시 청구된 위약금에 장비 배상금까지 포함되어 있지는 않은지, 너무 과장된 금액으로 안내받진 않았는지 꼭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3. 위약금 안 내는 방법, 위약금 안 내도 되는 법

    3-1. 위면 해지

    반응형

    위면 해지란, 모든 통신사에는 위면 해지에 관한 조항이 있는데 약정기간 내 위약금 없이 해지가 가능한 방법입니다.

     

    ▲첫 번째, 부득이한 이동의 경우

    설치불가 지역으로의 이사가 여기에 해당이 되는데, 모든 통신사는 서비스가 불가능한 일부 지역들이 있다 보니까 이사한 장소에 원래 사용 중이던 통신사의 서비스 이용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럼 해당 장소에는 기존 상품의 설치가 불가하기 때문에 위면 해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이전 설치 관련 위면해지 신청 시 필요 서류>

     - 타사 인터넷 가입 증명서

     - 이사를 했다는 증거자료

     - 해당 지역에서 실제 타사 인터넷사용 여부 증명

     

    반응형

     

    ▲두 번째, 건물주의 반대로 설치가 불가 할 경우

    오피스텔 또는 원룸의 경우, 요즘 인터넷이 옵션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건물 전체가 전용선이 설치되어 있으면 입주자의 인터넷 추가 설치를 못하게 하기도 합니다.

     

    해당 지역이 설치가 가능한데 건물주의 반대로 인해 설치를 못하는 경우에는 발생되는 위약금이 50% 감면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명의자의 군입대, 명의자의 사망의 경우에도 위면해지가 가능합니다.

     

    ▲세 번째, 고장으로 인한 경우

    사용 중인 인터넷이 끊기거나 갑자기 느려지는 경우와 같이 통신 장애가 계속 발생하면 위면해지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통신장애 발생 확인방법>

     - 월 고장 누적 시간이 48시간 이상 발생하는 경우(SK는 24시간)

     - 1시간 이상의 고장이 월 3회 이상 발생하는 경우

     - 최저보장 속도가 제공이 되지 않아 5회 이상 AS를 신청했으나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

     

    위와 같은 사항이라면 위면 해지가 가능합니다. 추가로 이민을 가는 경우에도 위약금의 50%까지 감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2. 인터넷 양도

    위에 해당되지 않는 분들이나 위약금의 50%의 금액이 너무나 큰 분들은 사용 중인 인터넷을 양도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양도의 경우에는 사용 중인 인터넷의 명의 변경을 통해 명의를 받는 분에게 이전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명의 변경은 현재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번개장터, 중고나라, 당근마켓에서 흔히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인터넷 명의 변경방법

    명의 변경은 오프라인에서 고객센터를 방문하시거나 고객센터에 전화를 통해서 가능한데 오프라인의 경우에는 고객센터에 방문할 때 양도인, 양수인과 함께 방문하셔야 합니다.

     

    만약 함께 방문하시는 게 힘들다면 방문하시는 분의 신분증, 부재자의 인감증명서, 위임장,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양도의 경우에는 남은 약정기간과 함께 현금의 일부도 지급받으며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인터넷 약정의 기간이 종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해지를 할 경우 위약금이 청구되니 양수인에게 처음 가입 시에 받은 사은품의 일부를 보답으로 주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