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리뷰 / / 2024. 6. 7. 22:53

핸드폰 요금미납 조회 및 불이익 요금 연체 시 통신사별 추심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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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요금미납 조회 및 불이익

핸드폰 요금 미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핸드폰을 가지고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핸드폰은 생활필수품이 되었는데요.

 

그럼 우리 생활의 필수품인 핸드폰 요금을 연체했을 경우 핸드폰 발신정지가 되는데 핸드폰 요금 미납 시 불이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1. 핸드폰 요금미납 정지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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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폰을 사용하다가 개인적인 사유로 통신비를 납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통신비를 일정기간 납부하지 못한다면 통신사에서는 연체된 통신비의 2%의 가산금을 받고 있으며 통신비를 납부하지 않는 고객에게는 휴대폰 통신 기능을 정지시키는 패널티를 부과하게 됩니다.

     

    이런 패널티는 통신사 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통신사를 통해 확인해 보시고 패널티 조건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1. SK텔레콤 핸드폰 요금 연체 시 추심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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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의 경우, 통신비 연체되기 시작하면 2~3개월에 유예기간을 준 후 요금 미납 휴대폰에 전화 발신 기능을 정지를 시킵니다.

     

    발신정지 이후 14일이 경과할 때까지 연체된 통신비를 납부하지 않으면 전화 수신과 발신기능 모두를 정지시키고, 통신비 연체 기간이 5개월이 넘어갈 때 SK텔레콤에서는 직권으로 고객과의 통신 계약 관계를 직권으로 해지하게 됩니다.

     

    이후 연체된 통신비에 대해서는 SK 법무팀에서 고객을 상대로 연체된 통신비와 가산금을 추가해 추심 절차를 진행하여 연체된 통신비를 납부받고 있습니다.

     

    1-2. KT 핸드폰 요금 연체 시 추심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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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의 경우, 고객의 신용등급 및 연체 이력 등으로 휴대폰 전화 발신 기능을 정지하는 기준에 차이가 있으며 통신계약 해지는 통신비 연체가 시작된 이후 5개월이 경과하면 계약해지 절차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연체된 통신비는 SK텔레콤과 같이 추심 절차를 진행하여 연체된 요금은 납부받고 있습니다.

     

    1-3. LG유플러스 핸드폰 요금 연체 시 추심절차

    LG유플러스 통신은 요금이 연체된 고객분들에게 한 달 동안 통신요금 연체 사실을 통지하고 이후에도 고객이 연체된 요금을 납부하지 않는 경우, 전화 발신 기능을 정지시키고 있습니다.

     

    2. 핸드폰 요금미납 조회방법

    핸드폰 요금 미납 정보를 간편하게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용하는 통신사 구분 없이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여 미납통신비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핸드폰 요금미납 조회

     

    3. 핸드폰 요금미납 시 불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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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핸드폰 요금을 장기간 미납할 경우 발신정지 수신, 발신 정지, 계약 직권해지순으로 진행이 되며 통신사는 연체된 통신비에 대해서는 고객에게 채권추심 절차를 진행하여 연체된 통신비를 회수하게 됩니다.

     

    만약 이용하던 핸드폰 단말기 할부금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남아있는 할부금은 서울보증보험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 이후 서울보증보험에서 완납하지 않으면 연체 등재가 됩니다.

     

    서울보증보험에서 추심절차 독촉을 받으셨을 때, 완납 또는 분할납부를 하는 경우에는 신용정보에 등록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아무런 대응없이 통신비와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액이 서울보증보험 신용정보에 등록되는 경우 추후 개인의 신용점수가 낮아지고 연체이력이 남아 금융기관에서 대출상품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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